image
Triad_Building_Unwrapped Triad_Building_Unwrapped Triad_Building_Unwrapped

[Triad_Building_Unwrapped] DC/AC motor, dimmer switcher, lamp, plastic form, propeller, webcam, PC, 350x600x600(cm), 2006-2007

 

갤러리 설치 동영상

http://youtu.be/2B4L1EkK5B8

 

Triad_Building_Unwrapped는 실제 존재하는 건축(Triad New Media Gallery)의 외관을 자연적 인터랙션의 요소를 이용하여 새롭게 패턴화 시키는 작업이다. 즉, 도시공간을 떠돌아다니는 바람과 공기, 빛, 시간 등의 무형의 자연 요소들이 실제 건물에 끼치는 변화를 인터랙션의 매개체로 삼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전시장 바닥엔 바람이 불고 해가 바뀌는 자연의 섭리를 컨셉으로 구성한 인공의 기계장치가 놓여 있다. 그리고 그 기계장치 위에는 전시장 건물의 외벽을 그대로 컴퓨터 3D로 모델링한 조각들이 설치 되 있다.

시간차를 두고 발생하는 바람개비 바람과 나무로 만든 대형 프로펠러, 그리고 회전하는 조명은 바로 외부의 바람과 시간을 컨셉화 시킨 장치들이다. 컴퓨터는 이런 변화요소들을 모두 모아 건축의 외벽을 재구성하여 계속 변화하고 쌓여져 가는 이미지를 만든다. 이것은 마치 바람에 의해 생성되고 소멸되는 자연의 원리를 닮아 있다. 기계장치 위에 모델링된 조각들은 이미지를 반사하여 서로를 복제한다. 웹카메라는 복제되고 반사된 조각들을 컴퓨터로 전송시켜 계속해서 변화하는 패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소스를 제공한다. 설치 작품의 의미로는 건물 바깥의 외부를 복제해 그것들을 회전하고 반복되는 장치를 이용해 실내 공간으로 옮겨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추상화 과정, 컨셉화 과정은 건물의 모양에 따라 각각 다르다.

 

Got something to say?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